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원두도 공동 구매를? (2월 3주 주간 커피 뉴스)
2020.02.14 Fri 1,705

기사 요약

한 주간의 커피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 <주간 커피 뉴스>입니다. 2월 14일은 발렌타인 데이였습니다. 사랑하는 가족, 애인과 달콤함을 함께 나누셨는지 궁금하네요. 그럼 지금부터 지난주에는 커피 업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편의점 제품도 배달, 언택트 마케팅 계속된다

언택트(Untact)란, 접촉(Contact)이라는 단어에 ‘하지 않는다’라는 뜻의 ‘Un’을 붙여 ‘접촉하지 않는다’라는 뜻입니다. 즉, 판매자와 소비자가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통화보다 메시지를, 대면 결제보다 무인 결제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것인데요.

오프라인 기반 유통 업체인 편의점, 베이커리 브랜드까지 배달 서비스인 배달의민족, 요기요에 입점하여 언택트 마케팅을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각 브랜드들은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에 맞춰서 초콜릿을 배달한다는 프로모션을 다양하게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관계자들은 기계를 다루기 힘든 노년층이 소외되고 사람 간의 정서가 결핍되는 것이 언택트 문화의 부작용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문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우리 사회와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길 기대합니다. 

2. 밀가루 값 상승, 국내 베이커리 가격도 상승

시사포커스에 따르면,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주르가 2월 8일 기점으로 일부 제품의 가격을 8% 인상했다고 합니다. 호주에서의 밀 생산량이 2017년 2100만 톤에서 2018년 1800만 톤으로 줄어들면서 덩달아 밀가루 값이 올랐기 때문인데요. 다른 베이커리 브랜드 관계자들은 아직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전했지만 2019년 9월 호주에서 났던 산불로 인해 앞으로 밀 공급량이 더 줄어든다면 다른 국내 업체들의 가격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햄버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들은 원부자재값이 오히려 내려갔는데도 가격을 올린 경우가 있는데요. 각자의 입장과 사정이 다르겠지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유 없이 가격을 올리는 일은 지양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합리적인 가격을 측정하는 현명한 운영자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3. 커피와 IT 플랫폼의 만남, 커피 원두도 공동 구매해요

공동 구매란, 특정 물건을 여러 사람이 같이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소비자는 저렴하게 사고, 판매자는 많이 파는 장점이 있죠. 스프링온워드가 원두를 공동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원두’를 론칭했으며, 2월 19일 첫 판매를 시작합니다.

카페 자영업자들이 원두 주문, 비용 정산, 세금계산서 발행 등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커피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여 커피 원부자재 유통 시장을 혁신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커피와 IT 플랫폼이 만나 앞으로 커피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됩니다. 

4. 코로나19 확산, 바리스타 시험 및 대회 연기

코로나19가 계속 확산되면서 일부 자격증, 대회 주최 관계자들이 시험과 대회 일정을 잠정 연기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는 바리스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무기한으로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2월 8일 열릴 예정이었던 제89회 바리스타 2급, 제55회 바리스타 1급 필기시험을 연기했고, 2월 14일부터 15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던 제88-1회 실기시험도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SCA 한국챕터가 주최하는 KCC(코리아 커피 챔피언십) 6가지 종목 중 하나인 KCTC(코리아 컵 테이스터스 챔피언십)의 예선도 2월 12일부터 15일까지 열릴 예정이었으나 잠정 연기되었는데요. 2월 중에 대회 일정을 다시 공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험과 대회를 준비했던 분들 모두 일정이 연기되면서 혼란스러우실 텐데요.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잠잠해져서 시험과 대회를 무사히 치루시길 기원합니다. 

이번 주 <주간 커피 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더 유익한 소식과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 구독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받습니다. <주간 커피 뉴스>를 통해서 커피인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소식, 신제품, 이벤트가 있다면, everydayhappy@coffeetv.org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도 눌러주세요~ 그럼 다음 주에 만나요!

 

출처 : 이투데이, 시사포커스, 이코노믹리뷰, 스타트업투데이
기사 편집 : 남은선 기자 eunsun0323@coffeetv.org
영상 편집 : 이대웅 PD redsky18@coffeetv.org

*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 커피 TV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