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RECIPEHOME > ARTICLE > RECIPE
기사 요약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 스폐셜티 커피 세계에 입문하게 되면 '에스프레소'에 이어 '리스트레토'라는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것은 분명 '에스프레소'이지만, 최근에는 많은 바리스타들이 '리스트레토'에 공을 들이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에스프레소(Espresso) 에스프레소는 보통 고르게 그라인딩한 커피를 압력과 물의 힘으로 30초동안 약 30ml를 추출한 것을 말합니다. 기본 라떼 부터 마키아또 그리고 모카에 이르기까지 커피음료들의 가장 기본이 되는 베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만을 마셨을 때 사람들은 강렬하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어원학적으로 에스프레소의 어원은 이탈리아어로 "압축되어 나온"이라고 하며, 이탈리아 커피문화에서 에스프레소는 '빨리 준비되는 음료'로도 이해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포르투갈어로 에스프레소는 '밀도감있는, 꽉찬, 두툼한'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뜻들이 복합적으로 모여 여러분들이 오늘날 사용하는 뜻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2. 리스트레토(Ristretto) 리스트레토는 '제한' 이란 뜻이며 즉, 에스프레소의 제한된 형태를 말합니다. 더 짧은 시간 동안 더 적은 양으로 추출한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15초간 15ml을 추출합니다. 1회 추출량이 적기에 대부분 "더블" 리스트레토를 사용합니다. 여러분은 라떼를 만들때, 더블 리스트레토로 할지 아니면 에스프레소를 가지고 할 지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통상적으로 추출시간이 짧기 때문에 리스트레토는 에스프레소보다 쓴 맛이 덜하고 더 깊고 부드럽고, 그리고 달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산도로 봤을 때도 에스프레소가 산도를 더 추출하게 되고, 잘못 추출되었을 경우에는 불쾌하고 나쁜 쓴 맛이 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봤을 때는 리스트레토가 훨씬 더 우월한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에스프레소를 여전히 사용할까요? 다음에는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ource: Perfect Daily Grind
ⓒcoffee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해당 컨텐츠의 소유는 채널씨에 있습니다.
게시물 본문에 출처(COFFEE TV)와 원본 게시물 사이트 주소(해당 게시물 URL)를 포함하면, 타 사이트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