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SPACE
HOME  >  ARTICLE  >  SPACE

일본 커피의 역사, UCC 커피아카데미 탐방
2015.09.09 Wed 4,296

기사 요약

일본 커피의 역사는 1700년경 시작되어 우리나라보다 통상 100년이상 먼저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본 커피의 역사는 1700년경 시작되어 우리나라보다 통상 100년이상 먼저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실제 일본 커피 하우스의 시초는 1888년 4월 23일 도쿄에 문을 연 '가히차칸(館)'인데요,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1890년대에 고종 황제에게 처음 소개되었고, 그후 대불호텔, 정동구락부, 남대문역 다방등에서 커피숍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가진 일본 커피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일본 기업이면서도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네임밸류와 레퍼런스를 가진 UCC(Ueshima Coffee Company, 대표 우에시마 다츠시) 입니다.
UCC는 창업주이자 '일본 커피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우에시마 타다오(Ueshima Tadao)가 1933년 고베(Kobe)에서 처음 설립하였습니다.
1969년 UCC는 세계 최초로 캔커피를 개발해 시판했으며, 1987년에는 고베의 포트아일랜드에 커피박물관을 개관하였습니다. 
또한 2007년 고베, 2015년 올해는 동경에 UCC 커피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커피교육의 다원화를 통해 일본 커피의 질적, 양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저희 커피TV는 올해 새로 오픈한 도쿄의 UCC 커피 아카데미를 방문하고 새로운 시설을 돌아보고 왔는데요, 그 내용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IMG_0106

도쿄(Tokyo) 미나타구(Minata ku) 심바시역 근처에 위치한 UCC 건물의 1층에 위치한 'UCC Coffee Academy' 입구입니다. 
한쪽에는 UCC 커피숍이 자리하고 있었는데, 독특한건 한국과는 다르게 실내에서 흡연이 가능했습니다.

IMG_0103
IMG_0104
IMG_0105

그래서 저희는 당연히 건강관리를 위해서 흡연공간인 UCC 커피숍은 Pass하고, 1층입구의 우측에 위치한 실습실을 먼저 방문했습니다.
실습대와 씽크대를 비롯한 모든 시설은 깔끔하게 셋팅되어 있었고, 메저 코니 그라인더와 라마르조꼬 GB5 에스프레소 머신을 좌우 각 2대씩 배치해서 양쪽에서 작업이 가능한 레이아웃 구조로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IMG_0126
IMG_0128

실습실을 나와 정문 왼쪽의 쇼룸이 있는 아카데미를 들어가면, 가장 먼저 커다란 사각기둥을 감싸고 있는 세계 지도와 함께 표기된 생산지에서 수확한 커피빈에 대한 샘플과 간단한 특성을 정리한 쇼케이스가 세련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0125
IMG_0124

또한 다른 한쪽에는 시간과 배전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로스팅 된 빈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 둔 쇼케이스도 있었고, UCC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는 지역의 커피도 쇼케이스로 디스플레이 해두고 있었습니다.

IMG_0121
IMG_0119
IMG_0117
IMG_0123
IMG_0115

교육장(Academy)의 안쪽에는 다양한 커피용품과 기구들을 잘 디피해 두고 있었습니다.

맨 먼저 캡슐커피 디 드립파드(D Drip Pod) 머신과 파드(POD)가 눈에 띄었는데요, 새롭게 출시한 라인업이라고 합니다.
특히 다양하게 준비한 소품들은 매우 아기자기하며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장 안쪽의 교육 공간에는 다양한 커피머신들이 있었는데요~
특히 스트라다가 UCC를 위해 제작한 커스텀버전 머신의 위용은 감탄을 불러 일으키더군요!!
그자리에서 추출해보고 싶었지만...ㅎㅎ 다들 보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분위기라서.. 그만 감상만 하고 말았습니다!!!

IMG_0112
IMG_0111

이처럼 오랜 일본의 커피역사와  80년 넘게 대를 이어가며 한 우물을 파고 있는 UCC의 창업정신, 일본 및 세계의 커피업계를 아우르며 공생의 철학을 정립해 가고 있는 기업철학은,
우리 한국의 현실과 비교해 상당한 부러움과 존경을 갖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안내해주신 SCAJ의 '우에시마 다카오(Takao Ueshima)'씨와 '이와모토 쿠미(Iawamoto Kumi)'씨에게 감사드립니다!!

우리 한국의 커피업계도 UCC처럼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나아가 세계와 함께 호흡하며 공생을 도모하는 그런 커피문화가 자리잡기를 기대해봅니다:)  
TAG #Place #strada #UCC #UCC Coffee academy
CREDIT커피TV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