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SPECIALHOME > ARTICLE > SPECIAL
기사 요약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5부입니다. 지난 1부에서 소개한 설문 응답자 특성 분석을, 2부와 3부에서는 직업군별 개별 질문 분석을 다뤘습니다. 4부 기사부터는 직업군을 불문하고 공통으로 질문한 항목을 중심으로 업무 및 직장 만족도, 직업 선택과 이직/전직에 대한 생각, 직무 능력 인식등을 살펴봅니다. *본 설문은 지난 2월 한달간 실시한 설문조사를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바리스타, 로스터, 커퍼, 강사 및 트레이너, 카페 점주, 기타 커피 관련 전문 직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표본 크기는 총 1,110명이며 온라인을 통해서만 진행된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Research Analysis 5
All CONTENT
1. 전체 응답자 일반 특성1) 연령대
2) 성별
3) 최종학력
4-1) 근무지역
4-2) 근무지 행정단위
5) 직업군
2. 직업군별 질문 분석
1) 직업군별 응답자 특성
(1)직업군별 직위현황
(2)직업군별 근무기간
(3)직업군별 고용형태
(4)직업군별 급여수준
2) 직업군별 개별 질문 분석
(1)근무지 형태
(2)커피 관련 교육 경로
(3)직업상 애로사항
(4)직무 소양 필수 요소
(5)이전 직업
(6)관련 자격증 보유 현황
(7)개인적인 커피 음용 스타일
(8)현 직업으로 근무한 직장수
(9)직무 관련 지식 취득방법
(10)능력 향상 희망 분야
(11)직업을 통한 궁극적인 목표
3. 공통 질문 분석
1) 업무 및 직장 만족도
(1) 직업 만족도
①직업군에 따른 직업만족도
②연령대에 따른 직업만족도
③학력에 따른 직업만족도
④근무 기간에 따른 직업만족도
⑤직위에 따른 직업만족도
⑥급여 수준에 따른 직업만족도
(2) 직장 만족도
①직업군에 따른 직장만족도
②연령대에 따른 직장만족도
③학력에 따른 직장만족도
④근무 기간에 따른 직장만족도
⑤직위에 따른 직장만족도
⑥급여 수준에 따른 직장만족도
2) 직업 선택과 이직, 전직에 대한 생각
(1) 직업 선택시 고려사항
①직업군에 따른 해당직업 선택 이유
②연령대에 따른 해당직업 선택 이유
③학력에 따른 해당직업 선택 이유
④근무 기간에 해당직업 선택 이유
⑤직위에 따른 해당직업 선택 이유
⑥급여 수준에 따른 해당직업 선택 이유
(2) 이직, 전직 의사
①직업군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②연령대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③학력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④근무 기간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⑤직위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⑥급여 수준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3) 이직, 전직을 고려하는 이유
①직업군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②연령대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③학력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④근무 기간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⑤직위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⑥급여 수준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3) 직무 능력
(1) 직무 수행을 위한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①직업군에 따른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②연령대에 따른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③학력에 따른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④근무 기간에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⑤직위에 따른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⑥급여 수준에 따른 개인 능력수준 자가 평가
(2) 개인 능력 향상을 위한 주요 방법
①직업군에 따른 능력 향상 방법
②연령대에 따른 능력 향상 방법
③학력에 따른 능력 향상 방법
④근무 기간에 따른 능력 향상 방법
⑤직위에 따른 능력 향상 방법
⑥급여 수준에 따른 능력 향상 방법
(3) 직무 숙달을 위한 기간
①직업군에 따른 직무 숙달 예상 기간
②연령대에 따른 직무 숙달 예상 기간
③학력에 따른 직무 숙달 예상 기간
④근무 기간에 따른 직무 숙달 예상 기간
⑤직위에 따른 직무 숙달 예상 기간
⑥급여 수준에 따른 직무 숙달 예상 기간
각 직업군의 다양한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직업별 맞춤형 결과로 분석해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직업군별 개별 질문 분석에 앞서, 직업군별 응답자 개별 특성은 이전 기사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1부 기사) 또한 총 2회에 걸쳐 직업군별 개별 질문에 대한 분석을 정리한 기사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3부 기사) 지난 4부 기사에 이어 공통 질문 분석 내용 중 '커피 관련 직업 선택시 고려사항'과 '이직 및 전직의 의사', 그리고 '이직 또는 전직을 고려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리서치 파인딩 Research Finding 2부
공통 질문 분석
2) 직업 선택과 이직, 전직에 대한 생각
(1) 직업 선택시 고려사항
*직업군에 따른 직업 선택요인 교차분석
직업군별로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바리스타는 '적성과 흥미'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보람과 자아성취'와 '발전성 및 장래성'순으로 나타났으나 두가지 요인의 큰 차이는 없었으며, 로스터는 '적성과 흥미', '발전성 및 장래성'이 가장 높게 나왔으나 두가지 요인의 큰 차이는 없었다. 강사 및 트레이너 직업군에서도 역시 '적성과 흥미'가 높은 수치를 나타냈지만 '보람과 자아 성취' 요인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카페 점주는 '적성과 흥미'요인이 전체 직업군 중에서 가장 높았고, 커퍼는 '발전성과 장래성' 요인과 '경제적 보상'요인이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됐다.
바리스타는 적성과 흥미가 중요, 로스터는 발전성과 장래성이 중요
*연령대에 따른 직업 선택요인 교차분석
전체 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 '적성과 흥미' 요인은 10대에서 가장 높다가 연령이 올라갈수록 점차 낮아지지지만 60대 이상에서 반등하는 양상을 보였고, 두번째로 높았던 '보람과 자아 성취'요인은 연령이 올라가면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였다. 세번째로 높았던 '발전성과 장래성'은 10대부터 20대까지는 상승, 30대부터는 점차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경제적 보상' 요인은 사회초년생 시기와 30대 중후반에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력에 따른 직업 선택요인 교차 분석
학력별로 직업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고학력으로 갈수록 '적성과 흥미'는 중요도가 다소 떨어지다가 박사 수료자에서 대폭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경제적 보상' 요인은 고학력으로 갈수록 비례 증가 하였으며, '고용 안정' 요인 역시 비슷한 양상을 나타냈다. 특히, 박사수료 학력 응답자들은 '발전성과 장래성', '보람과 자아 성취', '고용 안정'등의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으면서 서로 비슷한 수치를 나타내는 특징을 보였고, 오히려 '경제적 보상' 요인은 다소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근무기간에 따른 직업 선택요인 교차분석
근무 기간별로 직업을 선택한 요인을 살펴보면, 다른 비교군에 달리 3~4년, 10년 이상 근무 기간을 가진 응답자들이 '적성과 흥미' 보다는 '보람과 자아성취' 항목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3~4년 정도의 근무 기간을 가진 응답자들이 '발전성과 장래성'을 상대적으로 중요한 직업 선택 요인으로 뽑았고, 오히려 '경제적 보상' 요인은 다른 근무기간 비교군과 비교해 가장 중요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다. 10년 이상 장기 근무자는 '보람과 자아성취', '적성과 흥미', '경제적 보상', '발전성과 장래성'등의 요인들을 두루 중요하다고 보는 성향을 나타냈다.
*직위에 따른 직업 선택요인 교차분석
직위별로 직업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대부분의 직위에서 '적성과 흥미'를 우선으로 꼽았으나 이사급 임원에서는 '발전성과 장래성'을, 차장 및 과장급에서는 '보람과 자아 성취'를 보다 우선시 한 것으로 조사됐다. 선택 이유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고용 안정'에 대한 이유에서는 차장 및 과장급에서 가장 많은 동의를 얻었고, '경제적 보상' 항목에서는 부장급 응답자들이 가장 많은 선택을 했다.
*급여 수준에 따른 직업 선택요인 교차분석
400만원이상 월평균소득자들은 '적성과 흥미', '발전성과 장래성', '보람과 자아성취', '경제적 보상'등 4가지 측면을 가장 많이 고민하여 직업을 선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200~400만원 미만 소득자들도 역시, 앞서 얘기한 4가지 측면에 대한 비중이 높지만 각 항목별 정도의 차이가 다소 벌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만원 미만 소득층은 위 4가지 항목들에 대해 고민하는 정도가 임금이 상승하면서 비례해 올라 가는 것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발전성과 장래성 요인 선택 비율(남성 56.7%, 여성 44.2%)
-명예와 인기도 요인 선택 비율(남성 9.9%, 여성 3.3%)
-전직을 희망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단순 취업'과 '고용 안정'을 직업 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보상'을 직업 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
-지금 직업과 직장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보람과 자아성취'를 직업 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
(2) 이직 및 전직 의사
지금의 직장보다는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직업을 바꾸기 보다는 현재 직업을 유지하는게 좋겠다는 반응이 높았다. '직장을 옮기고 싶다'는 의견이 46%, '직업을 바꾸고 싶다'는 의견이 16%, 현재의 직장과 직업을 유지하고 싶다는 의견이 38%로 조사됐다.
바리스타는 이직을, 로스터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를 희망했고 강사 및 트레이너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싶지만 이직과 전직에 대한 희망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교차분석
10대를 제외한 타연령층에서 연령대가 높아 질수록 지금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의사는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직에 대한 욕구는 연령대가 높아 질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업 자체를 바꾸고 싶다는 의견은 전 연령대에 30% 미만으로 나타났고, 30대 중후반 연령대 응답자들에게서 가장 높은 전직 희망 비율(26%)을 기록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이직에 대한 욕구 사라지고,
30대 중후반 전직의 고민 절정!
*학력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교차분석
전직을 가장 희망하는 학력군_석사 수료 / 이직을 가장 희망하는 학력군_고졸, 전문대(전문학교)졸 / 현재 상태를 가장 유지하고 싶은 학력군_초졸, 석사 수료
*근무 기간에 따른 이직 및 전직 의사 교차분석
1년 미만 근무자, 이직을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근무 기간이 늘어 날수록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의사는 점점 높아지고, 직업을 바꾸고 싶은 비율은 전반적으로 낮은 비율이지만 5년 이상 근무기간을 가진 응답자 군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치를 보였다.
근무 기간이 늘어 날수록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의사 점점 높아져
이직에 대한 희망은 직급이 올라 갈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직에 대한 의견은 직위 상승에 따른 특징은 없었지만 '차장, 과장'급 직위에서 가장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승진한다면 '이직' 의욕 떨어지나
임금 상승에 따라 현 상태 유지하고 싶은 의사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월소득 300만원 미만 응답자들은 이직을 고려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직업 자체를 바꾸고 싶은 의사는 저소득 층에서보다 오히려 고소득 층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임금이 상승하면 현재에 집중!
다만 직업을 바꾸고 싶은 생각도 많아진다?!
*지금 현재 직업과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의향 높아
*개인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전직을 희망하고, 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현재를 유지하려는 성향을 보여
*이직 희망률 여성이 남성보다 높아(여성 51% > 남성 42%)
(3) 이직 및 전직을 고려하는 이유 (위의 설문 항목 답변에 따른 선택적 질문/중복 응답으로 진행)
향후 3년 이내에 직장이나 직업을 바꿀 의향이 있는지를 물었던 질문에 '직업을 바꾸고 싶다'와 '같은 직업의 다른 직장으로 옮기고 싶다'고 답한 응답자들에 한해 진행한 설문이다.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좀더 많은 경험을 위해(64%)'라고 답했으며, 임금 문제를 비롯하여 근무환경 열악, 장래성 불투명을 이유로 직장이나 직업을 바꾸려는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 개인 사업에 대한 욕구도 적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타 산업군에 있어 이직에 대한 중요한 이슈로 작용하는 '스카우트 제의'에 대한 항목에 대해서는 다소 적은 반응을 보여 현재 커피 관련 산업군 직업 인프라가 다소 미비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좀 더 많은 경험을 위해' 이직 및 전직을 희망한다는 항목 다음으로 각 직업군별로 중요한 요인을 살펴보면, 바리스타는 낮은 급여, 로스터는 장래성 불투명, 강사 및 트레이너는 근무환경 열악, 카페점주는 소득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연령대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교차분석
연령대 별로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항목을 살펴보면 청년층에서는 '근무 환경'과 '임금 문제'가 중요한 이유로 작용. 중장년층에서는 개인 사업에 대한 니즈가 부각. 특히, 30대 중후반의 연령층에서는 다양한 이유가 비슷한 수치로 복합적 성향을 보여 직업과 직장에 대한 고민이 가장 절정에 이르는 것이 아닌가라는 분석을 가져왔다. 60대 이상의 노년층에서는 근무 환경과 장래성에 관한 고민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특징을 볼 수 있다.
30대 중후반에 흔들린다?!
*학력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교차분석
학력이 높아지면 이직 또는 적진에 대한 이유는 어떻게 변화할까? 우선 급여에 대한 이슈는 중요하다. 두번째로 다른 경험에 대한 욕구는 줄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번째로 개인사업을 이유로 이직 또는 전직을 희망하는 비율은 의외로 낮아 지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흔히 고학력층이라고 말할 수 있는 석사 수료 이상의 응답자들은 현 상태의 장래가 불투명 하다거나, 낮은 급여에 대한 불만이 높게 나타난 것도 살펴 볼 수 있다.
학력이 높아지면 급여는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
*근무 기간에 따른 이직 및 전직 희망 이유 교차분석
다른 경험을 위해 이직 및 전직을 꿈꾼다는 의견은 4~5년차 응답자들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낮은 급여 문제는 전반적으로 모든 년차에서 비슷한 수준을 보였지만 유독 4~5년차 근무자들이 낮은 수치를 나타냈고, 장래가 불투명하다는 의견은 3년차 이상부터 꾸준히 많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료 또는 업주와의 트러블 역시, 연차의 증가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고, 스카우트 제의로 인한 의견은 4~5년차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5년차 직장인,
이직 및 전직에 대한 이유 변동폭 커
평사원들에게는 다양한 이유가 차등을 두고 언급, 대리 및 주임급 응답자들은 근무환경과 급여, 장래성, 개인사업 니즈 등이 복합적으로 적지 않게 나타났다. 차장 및 과장급에서는 현재 직업과 직장의 장래성에 대한 고민이 눈에 띄었고, 부장급에서는 동료 및 고용주와의 트러블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이사급 임원의 경우 개인 사업에 대한 욕구가 높게 나타난 점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부장급이되면 인적 갈등이 대두,
이사급 임원은 개인사업 욕구 강해
근무 환경에 대한 이슈는 급여가 상승하면서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다만 500만원 이상 소득층에서는 급격히 상승. 개인 사업 욕구에 따른 이슈는 급여 상승에 비례하는 측면이 존재함
*직업 만족도가 높은 사람은 또다른 경험과 개인사업을 위해, 낮은사람은 장래성과 근무환경의 불만이 높아 이직 및 전직을 희망한다.
*직장 만족도가 높은 사람은 개인 사업 욕구가 강하고, 낮은사람은 근무 환경에 대한 불만이 높아 이직 및 전직을 희망한다.
*여성은 '급여' 관련, 남성은 '개인사업'의 이유가 중요하다.
2017 대한민국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1부_ 리서치 오버뷰: 응답자 특성
2017 대한민국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2부_ 리서치 써머리: 직업군별 개별 질문 분석 1
2017 대한민국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3부_ 리서치 써머리: 직업군별 개별 질문 분석 2
2017 대한민국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4부_ 리서치 파인딩: 공통질문 교차 분석 1
2017 대한민국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5부_ 리서치 파인딩: 공통질문 교차 분석 2
2017 대한민국 커피백서 2탄 <직업군별 설문조사> 6부_ 리서치 파인딩: 공통질문 교차 분석 3
ⓒcoffee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해당 컨텐츠의 소유는 채널씨에 있습니다.
게시물 본문에 출처(COFFEE TV)와 원본 게시물 사이트 주소(해당 게시물 URL)를 포함하면, 타 사이트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